본문 바로가기
수필 & 일상

내 차의 SPEC

by 루이보스 스타 2008. 1. 16.

1. EBD-ABS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antilock braking system]

ABS는 잠금방지제동장치를, EBD는 전자제어제동력배분장치를 말한다. 그러나 서로 별개의 개념이 아니라, ABS에 전자제어제동력배분장치가 장착된 시스템이 바로 EBD-ABS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제동력은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접지력과 비례한다. 따라서 일반 차량의 경우 앞바퀴에 제동력이 집중되게 마련이다. 하지만 화물이나 탑승 인원이 많아 차량 뒷부분의 무게가 늘어나게 되면 제동력을 다시 조정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EBD는 이러한 문제가 생길 때 타이어의 속도를 인식해 뒷바퀴의 제동력을 독립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앞뒤 바퀴의 제동력을 가장 알맞은 상태로 배분해 주는 장치이다. 쉽게 말해 탑승 인원의 숫자나 화물의 양에 따라 차량의 무게가 변해 앞뒤 바퀴 사이의 제동력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더라도, 이를 가장 적합한 상태로 조정해 주는 장치가 EBD이다. 따라서 EBD-ABS가 장착된 차량은 앞으로 나아갈 때 높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BAS(브레이크 보조시스템 : Brake Assist Sysem)

브레이크 보조장치는 비상시에 운전자의 갑작스러운 제동장치 작동을 보정해 줍니다. 이 장치의 개발은 운전자들이 급제동을 하더라도 브레이크 페달 약하게 밟는 경향이 많다는 것에서 착안,  차의 상태가 비상제동임을 파악하면 브레이크 부스터의 모든 동력을 모아서 즉시 페달 압력이 가해질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즉 위급한 상황에서 충분히 브레이크를 밟지 못했을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 압력을 증대시켜 사고를 예방해주는 급제동 보조시스템입니다.

*BAS의 필요성

 급제동을 요구하는 위급 상황 발생시 노약자, 여성운전자, 능숙하지 못한 운전자의 경 우 충분하게 BRAKE PEDAL을 밟지 못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BAS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장치로, 위급상황이라 판단될 경우, 자동적으로 BRAKE력을 증가시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게 됩니다.

내 차의 BAS는 전자식 BAS

내부적으로 설치된 제동유압 감지 센서에 의해 급제동 여부를 판단하여 급제동일 경우, ESP의 HECU가 제동유압을 강제적으로 급격히 상승시켜 BREAKE를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ESP장치가 장착되어 있어야 함.)

 

3. 유해가스차단장치(AQS)

 

디젤 및 가솔린 엔진 유해 배기 가스를 차량 전반에 위치한 센서로 자동감지하여 실내유입을 자동 차단

 


 

'수필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세상은 누구를 위한 세상인가?  (0) 2008.01.28
술에 대한 나의 생각  (0) 2008.01.24
의료보험 민영화에 반대합니다.  (0) 2008.01.16
돌이킬 수 없음을 알기에  (0) 2008.01.06
07년을 뒤로하고  (0) 2007.12.30